SK텔레콤, 누구 디벨로퍼스 개방…AI 서비스 개발 지원

2018-10-17 15:12:47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 기반의 서비스를 간편하게 개발할 수 있는 웹사이트 '누구 디벨로퍼스'를 24일 공개한다고 17일 밝혔다. 누구 디벨로퍼스는 외부 개발자가 직접 AI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는 '누구 플레이 키트'(NUGU Play Kit)와 디바이스 관리용 '누구 비즈'(NUGU Biz)로 구성된다. 그래픽 사용자 환경(GUI)으로 돼 있어 개발자는 복잡한 코딩 과정 없이 마우스와 키보드 조작만으로 누구 서비스(플레이)를 제작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지난 6월부터 누구 디벨로퍼스 시범 버전을 기반으로 편의점 CU, 워커힐호텔 비스타 등과 협력해 맞춤형 AI 서비스를 개발했고, 이번에 업그레이드한 상용 버전을 일반에 공개한다.

개발자들은 누구 디벨로퍼스 웹사이트에 회원 가입 후 서비스(누구 플레이)를 개발할 수 있다. 이후 유해 서비스·금칙어 포함 여부, 발화 테스트 등의 심사 과정을 거쳐 서비스를 배포·운영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누구 플레이를 직접 개발하기 어려운 파트너들을 위해 전문 에이전시를 선정해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국내 AI 생태계 확산을 위해 누구 오픈 플랫폼을 개방했다"며 "SDK(소프트웨어개발도구)를 공개하고 개발자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지속해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많이 본 뉴스

PC버전
Copyright sport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